class : 객체(변수)를 사용하기 위한 설계
형식 :
클래스의 설계
class 클래스명{
변수선언부
함수(=method)선언부 method == class 에 소속되어 있는 함수
}
클래스를 생성
클래스명 객체(변수) = new 클래스명(); <- 객체를 선언
객체.함수()
예제1) class 설계(구축) - 사용자 클래스
public class MainClass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ber[] = new int[10];
String name[] = new String[10];
double height[] = new double[10];
String address[] = new String[10];
// 변수(객체)만 선언
MyClass clsArr[] = new MyClass[10]; // MyClass clsArr1, clsArr2, clsArr3
MyClass cls = new MyClass(); // 변수 == 객체(instance, object)를 선언
// stack heap 주체
// delete heap; // <- 가비지(쓰레기)컬렉터
cls.number = 1;
cls.name = "성춘향";
cls.height = 156.2;
cls.method();
class MyClass{
int number; // 멤버변수
String name;
double height;
String address;
void method(){
System.out.println("MyClass method()");
}
}
예제2) TV 브랜드, 채널, on/off
public class MainClass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브랜드, 채널, on/off
String tvname;
int channel;
boolean power;
int size;
tvname = "LG";
channel = 15;
power = true;
size = 52;
TV arrTv[] = new TV[5]; // 객체(배열)만 선언
// TV tv = new TV();
for (int i = 0;i < arrTv.length; i++){
arrTv[i] = new TV(); // 객체를 생성
}
arrTv[0].tvname = "LG";
class TV{
String tvname;
int channel;
boolean power;
int size;
}
예제3) TV 브랜드, 채널, on/off
public class MainClass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ice di1 = new Dice();
int n = di1.getNumber();
System.out.println("dice1 = " + n);
Dice di2 = new Dice();
n = di2.getNumber();
System.out.println("dice1 = " + n);
}
}
class Dice{
int number;
String color;
int getNumber(){
number = (int)(Math.random() * 6) + 1; // 1 ~ 6
return number;
}
}
'JAVA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풀스택 개발자 부트캠프 008일차 ④ 계산기 재구성 (0) | 2025.01.07 |
---|---|
[JAVA] 풀스택 개발자 부트캠프 008일차 ③ 주사위 숫자 맞히기 (1) | 2025.01.07 |
[JAVA] 풀스택 개발자 부트캠프 008일차 ① 파일 생성, 쓰기, 읽기 (0) | 2025.01.03 |
[JAVA] 풀스택 개발자 부트캠프 007일차 ③ 문자 입력 (0) | 2025.01.02 |
[JAVA] 풀스택 개발자 부트캠프 007일차 ② 예외 처리(Exception) (0) | 2025.01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