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 프로그래밍

[JAVA] 풀스택 개발자 부트캠프 001일차 ③ 상수와 변수(수정해야함)

selfdailycoding 2024. 12. 24. 17:49

1. 상수(숫자) 정해져 있는 수

  •  2진수 → 0, 1
  •  8진수 → 0 ~ 7    예) 8 == 10(8)
  •  10진수 → 0 ~ 9
  •  16진수 → 0 ~ 9, A ~ F

2. 변수(variable) 변경되는 수

  •  하나의 그릇으로 보면 됨.
  •  이름을 정해서 그 이름에 값을 입력 또는 출력함.
  •  크기, 자료형(문자, 숫자, 논리)
  • 형식
자료형 변수명;
변수명 = 값;    <- 대입(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넣겠다는 의미)

 

1) 변수의 작명

규칙 1. 대소문자는 구분되어 사용한다.

규칙 2. 예약어는 변수가 될 수 없다.

규칙 3. 맨 앞이 숫자인 경우 변수가 될 수 없다.

규칙 4. 상수만으로는 구성할 수 없다.

규칙 5. 연산자 기호(+,-,*,/,%)는 불가능하다.

규칙 6. 언더바(_)는 사용 가능하며, 길어도 무관하다.

규칙 7. 한글 변수명도 사용 가능하지만, 피하는 것이 좋다.

규칙 8. 흔한 변수명과 너무 간단한 변수명은 피하는 것이 좋다.

 

2) 변수의 종류 → 숫자, 문자, 논리

(1) 숫자형

① 정수 타입 4가지

- byte

- short

- int

- long

② 소수(실수) 타입 2가지

- float

 - double

 

(2) 문자형

① 문자

 - char

② 문자열

 - string

 

(3) 논리형

 - true(1) / 있다. / 참 ↔ false(0) / 없다. / 거짓

 - boolean